2️⃣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
-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크게 선언형, 명령형으로 나누며, 선언형은 함수형이라는 하위 집합을 가진다.
- 명령형은 다시 객체지향, 절차지향으로 나뉜다.
2-1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
-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
const ret = [1,2,3,4,5,11,12]
ret.reduce((max, num) => num > max ? num : max, 0)
console.log(ret) // 12
- reduce는 배열만 받아서 누적한 결괏값을 반환
- 순수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함수가 일급객체이기 때문에 객체지향 보다는 함수형 프로그램이 방식이 선호된다.
✔ 순수 함수
-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
✔ 고차 함수
-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
✔ 일급 객체
-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특징을 가져야함
- 특징
-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음
-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음
-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음
2.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래밍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
-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상대적으로 느리다.
✔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성
- 다형성
✔ 오버로딩
-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
- 정적 다형성
✔ 오버라이딩
-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말하며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
- 동적 다형성
✔ 설계 원칙
- SOLID 원칙
- S는 단일 책임, O는 개방-폐쇄, L은 리스코프 치환, I는 인터페이스 분리, D는 의존역전
✔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)
- 단일 책임 원칙은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하는 원칙
✔ 개방-폐쇄 원칙 (Open Closed Principle)
-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
✔ 리스코프 치환 원칙 (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
-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
✔ 인터페이스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
✔ 의존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클래스를 두어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원칙
2-3 절차형 프로그래밍
-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짐
-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코드를 구현하면 돼서 코드의 가독성이 좋고 실행속도가 빨라 계산이 많은 작업에 쓰임
- 그러나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
2-4 패러다임의 혼합
- 비즈니스 로직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하여 패러다임을 정해야한다.
'CS > 디자인 패턴과 프로그래밍 패러다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. 디자인 패턴 (0) | 2022.08.21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