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️⃣ 디자인패턴
-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'규약'형태로 만들어 놓음
1-1 싱글톤 패턴
- 하나의 클래스에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
-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함
- 하나의 인스턴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해서 비용이 줄어들지만 의존성은 높음
✔ 단점
- TDD(test driven development)를 할 때 단위 테스트를 하는데 단위 테스트는 서로 독립적이어야 함
- 그러나 싱글톤패턴은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해서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 만들기 어려움
- 모듈 간의 결합이 강함
✔ 의존성 주입
- 싱글톤 패턴은 모듈간의 결합이 강하다는 단점은 의존성 주입을 통해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듦
- 의존성 주입자가 간적접으로 의존성을 주입
- 테스팅, 마이그레이션 수월함,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방향이 일관되고 쉽게 추론 가능
✔ 의존성 주입의 단점
- 모듈들이 분리되어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
- 런타임 패널티
1-2 팩토리 패턴
- 객체 생성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으로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클래스가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결정
- 상위클래스와 하위클래스로 분리되어 느슨한 결합을 가지고 유연성을 가짐
- 리팩토링하더라도 객체 생성 로직이 떨어져있어 한 곳만 고칠 수 있게 되니 유지보수성 증가
ex) CoffeFactory라는 상위클래스가 뼈대를 만들고 LatteFactory, EspressoFactory라는 하위클래스가 구체적인 내용 결정
1-3 전략 패턴
- 객체의 행위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
1-4 옵저버 패턴
-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패턴
ex) 트위터, 유튜브
- 내가 주체를 팔로우 했다면 주체가 포스팅을 올렸을 때 알림이 팔로워에게 가야함
✔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옵저버 패턴
- 프록시 객체를 통해 구현할 수도 있다.
✔ 프록시 객체
- 어떠한 대상의 기본적인 동작의 작업을 가로챌 수 있는 객체를 뜻하고 두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다.
- target(프록시할 대상)
- handler(프록시 객체의 target 동작을 가로채서 정의할 동작들이 정해져있는 함수)
const handler = {
get: function(target, name) {
return name === 'name' ? `${target.a} ${target.b}` : target[name]
}
}
const p = new Proxy({a: 'KUNDOL', b: 'IS AMUMU ZANGIN'}, handler)
console.log(p.name) // KUNDOL IS AMUMU ZANGIN
handler에 'name이라는 속성에 접근할 때는 a와 b를 합쳐서 문자열을 만들어라'로 구현함
따라서 p.name에 접근할 때 그 부분을 가로채서 문자열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.
1-5 프록시 패턴과 프록시 서버
- 앞서 설명한 프록시 객체는 프록시 패턴이 녹아들어 있는 객체이다.
✔ 프록시 패턴
- 프록시 패턴은 대상 객체에 접근하기 전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디자인 패턴
- 보안, 데이터 검증, 캐싱, 로깅에 사용
- 프록시 서버로도 활용
✔ 프록시 서버
- 프록시서버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프로그램을 가르킴
- nginx
- node.js의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을 예방하기 위해 nginx를 프록시 서버로 앞단에 놓고 node.js를 뒤쪽에 놓음
- 익명 사용자의 직접적인 서버 접근은 차단하고 간접적으로 한 단계를 거침으로써 보안성을 더욱 강화
✔ 프록시 서버로 쓰는 CloudFlare
- 장점: DDOS 공격 방어, HTTPS 구축
✔ CORS와 프론트엔드의 프록시 서버
- 프론트엔드에서는 3000으로 테스팅하는데 백엔드 서버는 2010이라면 포트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CORS 에러가 나타난다.
- 이때 프록시 서버를 둬서 프론트엔드 서버에서 요청되는 origin을 2010으로 바꾼다.
1-6 이터레이터 패턴
- 이터레이터를 사용하여 컬렉션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패턴
-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 가능
1-7 노출모듈 패턴
- 노출모듈패턴은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,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를 만드는 패턴
✔ 자바스크립트에서의 노출모듈패턴
const pukuba = (()=> {
const a = 1
const b = () => 2
const public = {
c: 2,
d: () => 3
}
return public
})()
console.log(pukuba) // { c:2, d: [function:d]}
console.log(pukuba.a) // undefined
- public: 자식클래스와 외부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한 범위
- protected: 자식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하지만 외부클래스에서 접근 불가능
- private: 자식 클래스와 외부클래스에서 접근 불가능
1-8 MVC 패턴
- Model, View, Controller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
- 재사용성과 확정성이 용이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규모가 커지면 모델과 뷰의 관계가 복잡해짐
✔ MVC 패턴의 React
1-9 MVP 패턴
- MVC 패턴에서 파생된 것으로 C가 presenter로 교체된 패턴
- 뷰와 프레젠터는 일대일 관계이므로 MVC 패턴보다 더 강한 결합을 지님
1-10 MVVM 패턴
- C가 view model로 바뀐 패턴
- 뷰모델은 뷰를 더 추상화한 게층으로 MVC패턴과 다르게 커멘드와 데이터 바인딩을 가짐
- 뷰와 뷰모델 사이의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지원하고 UI를 별도의 코드 수정 없이 재사용하며 단위 테스팅이 쉬움
✔ MVVM 패턴의 Vu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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